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

가상화폐 비트코인 롱/숏 포지션이란?

by 알돌멩이 2021. 4. 8.

가상화폐 마진 비트코인 롱/숏 포지션이란? 

: 롱과 숏은 거래자가 암호화폐가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지, 하락할 것이라고 믿는지를 뜻한다.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신규 뉴비들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산업별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롱"과 "숏"은 가장 기술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사실 거래의 핵심이다.

특히 정부와 중앙 은행들이 지원하는 공격적인 경기 부양으로 인해 통화가 평가절하되는 가운데,

암호화폐 시장에 쇄도할 가능성이 높은 신규 뉴비들을 위해 이 두 가지 개념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롱/숏 포지션]


간단히 말해서, 롱과 숏의 포지션은 비트코인(BTC)를 기준으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다 -> 롱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할 것이다 -> 숏 으로 구분된다.

 

현물거래소의 경우 사고파는 것이 대표적이지만, 암호화폐를 실제로 사거나 팔지 않고도 롱과 숏의 포지션을 잡아 거래를 할 수 있다. 이것은 선물, 옵션, 차이에 대한 계약 및 기타 파생상품 상품을 제공하는 파생상품 거래소에서 가능하다.

이러한 파생상품을 거래할 때 롱/숏 포지션을 통해 암호화폐에 노출되지만 이를 "물리적으로" 소유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긴 하지만, 가격 상승으로 이익을 얻고 싶어하는 거래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강세장에서의 숏 보다는 롱의 입장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인데, 시장이 약세를 보이면 일반적으로 숏의 자리가 롱 자리를 웃돈다.

그러나 이것은 그저 일반적일 뿐이지, 꼭 지켜야 할 규칙이거나 시장의 흐름이 이대로 무조건적으로 흘러가진 않는다.

전문 트레이더와 투자자들은 보통 저가매수(buy the dips)와 고가매도(sell the rips)를 반복한다.

즉, 최고점에서 가격이 하락할 때 롱의 자리를 열고, 가격이 저항선에 있을 때 숏의 포지션을 잡는다.

 

 

 

[롱의 위치는 언제 들어가는 것이 좋을까?]

 

당연히 암호화폐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할 때 들고 가야한다.

분명하게 투자의 결정은 어떤 근본적인 혹은 기술적 분석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예를들어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높은 수준의 파트너십을 확보했거나, 

중요한 업그레이드를 구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면, 

일반적으로 시장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는 SNS에 적극적이여야만 하고, 정기적으로 블록체인 관련 뉴스를 읽어야만 한다.

또는 차트의 패턴을 찾아서 가격이 중요한 저항선을 초과했는지(상승 추세의 연장) 등 나만의 분석법을 찾아내야만 한다.어떤 분석에 의존하든 롱의 포지션을 잡으려면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만한다.그렇지 않으면 시장에 잡아먹히게 될 것이다.

암호화폐는 특별한 장기목표가 없는 외환과 달리, 암호화폐는 회사 주식과 같은 역할을 하며

항상 더 높이 올라가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매수' 전략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이 많은 것이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숏의 위치는 언제 들어가는 것이 좋을까?]

 

롱과 같은 이유로, 당연하게 암호화폐 가격이 내릴 것으로 예상할 때 들고 가야한다.

원칙적으로, 공매도들은 시장이 과대구매된 수준에 장기간에 걸쳐 증가했고, 상승세가 과포화되었고, 가격이 저항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는 숏으로 가는 것이 이치에 맞는다.

 

암호화폐 시장이 아직은 신흥국 단계에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BTC)와 알트코인의 움직임을 뒷받침하는 펀더멘털이 전혀 없이 급격한 변동을 보일 수 있는 경우가 많아서 분석과정이 다소 까다롭다. 

그래서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롱과 숏 어디로 갈까?]

 

어떤 암호화폐 거래소,거래 플랫폼이든 롱이든 숏이든 다 갈 수 있다.

현물 또는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롱/숏 포지션의 자리를 잡을 수 있다.

보통 트레이더들은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비트맥스와 같이 잘 확립된 플랫폼을 선택한다. 

 

 

 

[마진 트레이딩의 목표]

 

암호화폐가 변동성이 있을 때에는 특히나 롱/숏 포지션을 잡아 수익을 얻는 마진거래의 선호도 역시 커지게된다.

잠재적 이익을 몇 배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위험도 같이 커지기 때문에 마진거래는 늘 신중히 활용해야만 한다.

 

마진 거래는 레버리지 거래 역시 포함하기 때문에, 포지션을 활용해서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잠재적 이익을 몇 배 확대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