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유상증자 무상증자의 뜻 알아보기,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주가 하락.

by 알돌멩이 2021. 5. 6.

유상증자 무상증자의 뜻

 

주식을 하면 각종 주식의 들려오는 소식 중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등에 대해서 많이 확인해왔을 것이다.

그래서 유상증자는 무엇인가? 또 무상증자는 무엇인가?

이들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같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유상증자란 무엇인가?

유상증자는 회사에서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고 자본금을 확보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보통 자본금이 필요한 회사들은 이를 확보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이 뜻은 바로 "회사에 돈이 없으니까 돈을 주면 우리 주식 싸게 살 사람 모집합니다"라고 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그니까 보통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회사에 돈이 없다는 것을 대놓고 방증하는 바라 주가가 일반적으로 하락하게 된다.

물론 100% 위의 의미는 아니지만, 대부분 이에 해당한다. 

 

그럼 기존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은 어떨까?

당연히 엄청나게 싫어하겠지. 전체 주식 수는 늘어나는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지분율은 낮아지면서 주가는 하락하게 될 테니까.

 

 

 유상증자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유상증자의 종류 의미
주주배정 신주인수권을 기존 주주에게 배정하는 방식으로,
실권주는 주로 이사회 결의로 기존 주주나 제3자에게 배정하는데, 이 경우에는 증여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일반공모 주주에 대한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모집하는 방법이다. 공모 결과 실권주가 발생하게 된다면 주관사 증권회사에서 인수하게 된다.
*실권주 : 주주가 신주에 대한 인수 대금을 납입하지 않은 것으로 신주인권을 포기하는 것을 뜻한다.
제3자 배정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제3자에게 배정하는 것으로 우리사주조합에 대한 우선 배정 등이 해당된다.
주주우선공모 기존 주주와 우리사주조합에게 우선 배정하고 실권주가 발생하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하고, 일반 공모 후에도 미달이 발생한다면 주관 사회사에서 인수하게 된다.

 

 

 기업은 왜 유상증자를 하는가?

  

앞서 말했듯이, 기업이 돈이 필요하니까 증자를 진행하는 것이다.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기업은 사업에서 이익을 많이 내지 못하는 보통 부실한 회사들이 많아서 주가 하락이 일반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당연히 주주나 혹은 미래의 투자자들은 이 부분을 확실히 확인하고 투자를 임해야만 한다.

시총이 적은 회사일수록 더욱이 말이다. 

 

 

 

 

 무상증자란 무엇인가?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서 새로 주식을 발행해서 기존 주주나 새로이 주주들에게 돈을 받고 주식을 판매하는 형태를 뜻하는 유상증자랑은 다르게 무상증자는 증자를 진행은 하는데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주주들에게 공짜로 나누어 준다는 방식이 유상증자와의 다른 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무상증자는 회사의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기는 형태인데, 회사에 크게 이득은 없어도 유상증자처럼 외부 자금이 아니라 우리 회사는 회사의 이익금을 주주들에게 환원함으로써 회사의 재무를 주주들에게 확인시켜주는 목적으로도 쓰일 때도 있다. 잉여금에 담긴 돈을 일부 꺼내서 주식을 발행하고 기존 주주들이 가진 지분에 비례해서 주식을 나누어주면 잉여금은 줄어들고 자본금은 늘어나게 되지만 자기자본의 총액은 변함이 없다. 

 

보통 이러한 이유 때문에 무상증자라고 하면 유상증자와는 다르게 회사의 재무를 튼튼하다는 것(잉여자금이 많음)을 다시금 방증하는 바와 같아서 호재로서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서 확인하셨나요? 모두들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