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콜옵션, 풋옵션 의미 알아보기

by 알돌멩이 2021. 5. 7.

콜옵션, 풋옵션 의미 알아보기

콜옵션 풋옵션 뜻

 

주식투자하시면서 콜옵션과 풋옵션이란 용어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죠?

콜옵션과 풋옵션의 뜻은 과연 무엇일까요?

공매도랑은 조금 다른 개념이에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옵션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해요.

 

옵션은 간단하게, "미래 일정 시점에 일정 가격(행사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라고 간단하게 생각해 볼 수있어요.

여기서 살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해요.

 

공매도는 어떤 주식의 주가가 떨어질 것 같지만 현재 내가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에 다른 사람의 주식을 빌려서 현재 시점에 판매를 하는 것이지만 옵션은 정해져있는 가격으로 나중에 팔거나 사겠다는 의미예요.

공매도랑은 약간 차이점이 있죠.

자세히 한 번 알아볼까요? 

 

 콜옵션 뜻

 

콜옵션 뜻

추후에 어떤 자산을 현재의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고 불러요.

예를 들어볼게요.

 

①현재(2021년 05월 01일) 사과 하나의 가격이 1,000원

②미래(2021년 06월 10일) 1,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옵션의 만기일은 매월 두 번째 목요일이에요.

 

만약 6월 10일까지 사과의 가격이 2,000원이 되었다면 나는 1,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콜옵션)을 행사하면 1,000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어요.

 

반대로 사과의 가격이 하락해서 500원이 되었다면 나는 살 수 있는 권리(콜옵션)을 굳이 행사할 필요가 없죠.

콜옵션의 권리를 포기하면 돼요.

 

여기서 그럼 옵션의 매수자는 리스크가 없어 보이지만,

옵션의 매수자는 권리를 구매하면서 프리미엄을 지불하게 돼요.

프리미엄이란 그냥 계약금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콜옵션과 풋옵션을 구매할 때의 계약금이요. 

 

만약 사과의 가격이 하락해서 500원이 되었다면 나는 계약금만 날리고 나의 원금은 안심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에요.

 

콜옵션의 매수자의 손실은 한정적(계약금)이지만 수익금은 무한정인 점이 메리트 있죠!

 

 

 풋옵션 뜻 

 

풋옵션 뜻

추후에 어떤 자산을 현재의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불러요.

위와 같이 똑같이 예를 들어볼게요.

 

①현재(2021년 05월 01일) 사과 하나의 가격이 1,000원

②미래(2021년 06월 10일) 1,000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

 

6월 10일까지 사과의 가격이 500원이 되었다면 나는 1,000원에 팔 수 있는 권리(풋옵션)을 행사해서

사과의 가격이 많이 떨어졌지만 나는 현재의 가격으로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해요.

 

여기서 사과의 가격이 반대로 1,500원으로 올랐다면 역시 풋옵션의 권리를 포기하면 되겠죠~?

 

그럼 옵션의 매도자가 너무 불리한 것 아니냐~ 고 생각 하시겠지만,

실제로 확률적으로는 옵션 매도자의 위치가 더 높다고 해요~

 

 

 

 

 

같이 보시면 좋아요.

 

우리나라는 파생상품 그중에서도 콜옵션과 풋옵션의 인기가 상당해요. 주식을 하다 보면 경제에 대해서 안배울래야 안배울 수 가 없죠!모두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