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주식 기본 용어 PER, PBR, ROE 뜻 확인하기

by 알돌멩이 2021. 5. 18.

주식 기본 용어 PER, PBR, ROE 뜻 확인하기

주식기본용어 per,pbr,roe 뜻

주식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이 있을까?

바로 오늘 설명할 PER, PBR, ROE를 꼽을 수 있겠다.

주식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이 저평가된 종목과 고평가된 종목을 그나마 구분 지을 수 있는 지표기 때문이다.

 

 

위는 우리가 익히 잘 알고있는 삼성전자의 투자정보이다. 

내용 중 PER, EPS, PBR, BPS가 보이는데, 도대체 무슨 뜻일까?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다.

 

 PER, 주가수익비율

 

PER(Price Earning Ratio : 주가수익비율)은 현재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이다.

쉽게 말해서 기업이 1주당 얼마나 버는지의 비율을 뜻한다. 

[PER의 공식 : 현재주가 ÷ ※주가순이익(EPS)]

※주가순이익(EPS) : 기업이 일정 기간 안에서 얻은 전체 수익에서 모든 비용을 빼고 남은 순수한 수익을 뜻한다.

 

코스피의 평균 PER은 10정도로, 이보다 낮다면 시장 평균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저평가 되었다. 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당연히 업종마다의 업종 PER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동종업계와의 PER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겠다.

 

PER이 높다는 것은 당연히 주식이 고평가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그만큼의 시장의 기대감을 받는다는 것으로 고 평가되었다고 해서 나쁜 뜻으로 생각할 수는 없다.

하지만 PER은 낮을수록 좋다는 것이 기본이다.

 

 PBR, 주가순자산비율

  

PBR(Price Book Value Ratio : 주가순자산비율)은 현재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이다.

쉽게 말해 현재 주가가 순자산 대비 몇 배로 거래가 되는지를 뜻한다.

[PBR의 공식 : 현재 주가 ÷ ※주당순자산(BPS)]

※주당순자산(BPS) : 회사 청산 시에 주주가 배당받을 수 있는 자산의 가치를 뜻한다.

 

PBR이 보통 낮을수록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순자산이 커질수록 PBR은 낮아지므로 PBR은 수치가 낮을수록 좋다는 것이 기본이다.

순자산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튼튼하고 안정적인 기업이다는 것과 같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PBR이 낮으니까 무조건으로 좋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매 시장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평가될 수도 있고,엔터나 게임 등의 인적자원이 기업의 가치인 회사들은 PBR로 회사의 가치를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기업의 정확한 현재의 가치를 파악하기는 힘들다는 점도 있다.

이 공식들은 모두 전 분기 실적에서 나온 값이기 때문이다.

 

 ROE, 자기자본이익률

  

ROE(Return On Equity : 자기자본이익률)은 회사가 투입한 자기자본 대비 얼마만큼의 이익이 났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회사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로 볼 수 있겠다.

[ROE의 공식 : 당기순이익 ÷ 평균 자기자본 X 100]

 

ROE가 간단하게 말해서 투자 대비 수익률을 뜻하기 때문에, ROE가 높다는 것은 당기순이익을 많이 내어서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했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ROE가 높은 것이 좋은 것으로 해석하면 되겠다. ROE는 연평균 15% 이상인 종목이 투자가치가 있다고 본다.

-

기업의 정확한 가치를 물론 위와 같은 지표들로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이런 지표들로 인해서 미래의 가치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는 있겠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주식을 처음 접하는 주식 초보자들이 꼭 알아야만 하는 기본 주식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봤다.이 지표들을 무조건 우선으로 봐야 하는 것은 아니나,이런 기본적인 수치로 최악의 기업을 걸러내는 종목을 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 좋겠다.

 

댓글